건강지식

사레 걸리는 이유 심한 사레 걸렸을 때 대처 방법 및 예방 하기

디에잇치 2024. 10. 14. 13:30
반응형


사레 걸리는 이유


사레는 식도로 넘어가야 할 음식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갔을 때 다시 식도로 넘어가도록 기침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주로 음식이나 물, 침을 잘못 삼켰을 때 나타나고, 기도로 이물질이 넘어가면서 타들어 가는 고통이나 심한 기침과 호흡 곤란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흔한 증상이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사레 들리는 일이 잦다면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고령자의 경우, 사레에 더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바로, ‘연하장애’ 때문인데 연하장애란 음식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는 사레 들리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음식물을 삼킬 때는 기도 주변 근육과 식도 근육이 적절하게 수축되야 정상적인 삼킴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노화에 따라 근육 힘이 약해지면 이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게 됩니다. 연하장애가 생기면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가게 되면서 기침이 잦아지게 되는데, 이때 목에 상처가 생기게되면서 쉰 목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도 사레가 잘 들린다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역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돼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식도에 염증이 생기면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이물감이 느껴지게 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잦은 사레를 유발합니다. 다만, 평소 급하게 음식물이나 액체를 섭취하려는 습관이 있거나 내용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가 사레가 잘 들리기도 합니다.

사레 걸렸을때 대처 방법은?


대부분 사레에 걸리면 물을 마시기도 하는데 물을 마시면 기도가 막히고 식도가 열리기 때문에 기도 안에 들어간 이물질을 충분히 제거할 수 없습니다. 심한 사레의 경우 다시 사레가 반복될 수 있으니 곧바로 물을 마시는 것보다는 기도를 열기 위해 숨을 참는 것이 좋습니다. 몇 초간 숨을 참으면 기도가 제대로 열리게되는데 이때 안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헛기침을 해주면 됩니다.

사레 예방 방법은?


사레는 주로 식사 중 말을 할 때, 음식물을 급하게 섭취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음식을 천천히 섭취하도록 하고 입안에 음식물을 섭취 후 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레는 흔한 증상이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사레의 경우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않으면 흡인성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찾아와 목숨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사레에 걸렸을 때 올바른 대처법과 사레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여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