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목졸림 이후 목 통증의 원인, 증상 및 대처법

디에잇치 2025. 1. 14. 23:23
반응형

목을 강하게 압박 받은 후 통증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근육 긴장부터 심각한 손상까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목졸림 이후 목 통증의 주요 원인으로는 목 근육이 갑작스럽게 강한 압박을 받아 늘어나거나 긴장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통증은 목 뒤쪽 또는 옆쪽에 주로 나타나며 움직일 때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 압박으로 인해 목 주변의 인대나 힘줄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로인해 압박 부위에 멍이나 붓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심한 목졸림은 기도나 식도에 압박을 가해 손상을 일으키고, 목 통증 외에도 호흡곤란, 삼키기 어려움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목을 강하게 압박 받을 경우, 목뼈에 직접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척추나 디스크 손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목졸림 이후 통증이 지속되거나 팔, 손의 저림 증상이 있다면 경추 손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목의 큰 혈관이 압박되어 손상되면서 혈류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 두통, 시야 흐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만약, 목을 강하게 압박받은 경우에는 24~48시간 동안 붓기와 통증을 줄이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목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필요한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여 즉각적인 대처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 통증이 1주 이상 지속되거나 악화될 때, 팔 손 저림 증상이 있을 때, 호흡 곤란, 삼킴 곤란, 어지러움, 목의 멍, 붓기가 심해지거나 새로운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엑스레이, MRI 등을 통해 연조직, 경추, 혈관의 손상을 확인해야 합니다. 근육 긴장이나 염좌가 있을 경우 물리치료를 통해 회복을 돕고, 신경학적 증상이 있거나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신경외과 또는 정형외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목졸림 이후 나타나는 목 통증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호전되지만, 심각한 손상이 동반된 경우에는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목 통증이 오래 지속되거나 이상 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하고, 무엇보다 목을 압박하거나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